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118 22년 제3회 서울시 시험 2022-10-29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2022 서울시 간호직 합격수기
작성자 kangbu 수험번호 96****5
지역 서울 직렬 간호직
안녕하세요.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간호직 합격자입니다.
지금부터 합격수기 시작하겠습니다.

1.수험기간
병원 퇴사 후 지방직 공무원 준비를 하다가 서울시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지방직 준비 당시 공통 과목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공통 과목만 공부하다가 전공 공부를 10월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서울시 공고가 났고 고민을 하다가 서울시로 정말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총 수험 기간
21.10 ~ 22.2 (시험)  약 5개월 준비

2. 공부 방법
사실 공부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무수한 합격 수기가 다 다르듯이 자신이 어떤 성향의 사람이고 어떤 방법이 잘 맞는지 찾아가면 됩니다. 

(1) 공부준비

1) 인강선택
대방고시를 선택한 이유는 단지 친구가 들었다고 해서였습니다.
다른 이유 없습니다. ㅎ 

2) 공부환경
저는 병원 퇴사 후 한 달 쉬고 바로 시작했기 때문에 공부 습관 만들기가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혼자 독서실에 가는 것보다는 관리형 독서실에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3개월 관리형 독서실에 다니고 나머지는 집에서 친구랑 캠 스터디 했습니다.

(2) 공부하기(***위주로 봐주세요^^)

처음에는 본인이 머가 부족한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인강을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인강을 하루에 7개 정도씩 1.5~2배속으로 들으면서 진도를 빨리 뺐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공부에 탄력이 붙으면 ***자신이 지식을 얻는 것이 부족한지 아니면 익하는 것이 부족한지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여기서 TIP을 드리자면, 복습을 할 때 모르는 것이 80% 이상이라면 익히는 것이 부족한 것입니다. 이럴 때 인강 듣는 시간을 줄이고 익히는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인강 듣는 시간은 배속을 빠르게 하던지 아니면 개수를 줄이든지 해서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저는 익히는 것이 부족한 사람^^)
***아는 것을 공부하는 것은 점수 올리기에 좋지 않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아는 것 익숙한 것을 더 보려고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아는 것을 보면서도 불안해서 더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저는 처음에 연한 색으로 중요한 부분을 형광펜 칠하고 복습하면서 모르는 것을 점점 더 진한 색으로 칠하면서 모르는 부분을 체크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의식적으로 모르는 부분에 시간을 쏟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공부시간을 모르는 부분 아는 부분 = 73으로 쏟았습니다.

공부 방법 (강의+복습-> 기출-> 시중에 나온 구입 가능한 문제집+모의고사)

1) 생물 (강의  기본, 심화, 기출 풀이 1번)
강의는 1번씩 들었고 진짜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 부분만 찾아서 다시 들었습니다. 
(저는 수능 때 생1 응시했었고 좋아했습니다.)
박노광교수님 강!추!합니다. 빠짐이 없습니다. 
교수님이  알려주는 거 다 외우면 아주 좋습니다!

2) 전공 (강의  개념 1번)
전공은 강의 1번 들었고 나머지는 혼자 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80점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점점 전공의 이해도를 묻는 문제가 많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기에는 타 교재들에 비해 교재가 부실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ㅠㅠ 좀 더 알차게 해주세요 ㅠㅠ 설명 많이,,,(이것은 학원에 바라는 사항입니다)

(3) 마무리
***여러분 항상 자신에게 할 수 있다고 말해주세요! 화이팅!!

배너 타이틀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