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21영양사 시험 2021-12-18
  • D-55간호사 국가고시 2022-01-21
  • D-9122년 제1회 서울시 시험 2022-02-26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2021 보건연구사 합격후기입니다
작성자 sudal1225 수험번호 45****1
지역 해당없음 직렬 보건연구사

안녕하세요. 수험기간 3년 끝에 보건연구사에 합격한 수험생입니다.

공부 방법
공부 방법은 개인마다 차이가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는 처음부터 꼼꼼히 본다는 생각은 버리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공부할 분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꼼꼼히 보면 그만큼 빨리 지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학원의 커리큘럼 대로 따라가며 여러번 반복학습을 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매년 수업을 새로 수강하여 들었습니다. 같은 내용을 또 듣기 때문에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저는 다시 한번 들음으로써 제가 놓치고 간 부분을 잡을 수 있었고 헷갈리는 내용을 바로 잡고 갈 수 있어서 고득점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공부하시면 지치지 않고 공부하여 합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보건학
처음 공부를 시작하면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가장 막막했던 과목이 보건학이었습니다. 매일 수업 들은 내용을 정리도 해보고 무작정 읽어도 보고 했지만 저는 제일 처음에는 반복해서 수업을 들었던게 도움이 많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또한 안진아 교수님께서도 처음부터 다 외우려고 하면 지친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교수님의 말을 믿고 공부하였습니다. 여러번 수업을 듣다보니 자연스럽게 내용을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중요한 내용은 한번 더 알고 갈 수 있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역학
역학은 수업 들을 때와 실제 문제를 풀 때 가장 격차가 크게 느껴졌던 과목이었습니다. 수업을 들을때도 수업을 듣는 당시와 복습을 할 때도 격차가 컸습니다. 역학은 안진아 교수님께서도 강조하시지만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아도 일단은 끝까지 쭉 수업을 듣고 다시 한번 수업을 들으시면 이해도가 쭉 올라갈것입니다. 그리고 역학은 통계이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연습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꼭 역학은 두번 이상 수업 들으시길 추천드립다!

미생물학
미생물학은 강의가 없어서 공부할때 가장 많이 힘들었습니다. 교재는 Brock의 미생물학으로 공부하였지만 실제 시험에서는 이 교재에 나와있지 않은 것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교재의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어느정도 깊이까지 공부를 해야하는지를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그때는 서울시 기출문제를 토대로 공부 깊이를 저 나름대로 정하고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교재가 줄글로 되어있기 때문에 꼭 정리하면서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면접
필기시험에 합격하지 못 했을 때는 면접에서 떨어져도 좋으니 면접 경험이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면접을 준비해야하는 시기가 오니 면접 준비가 필기 준비보다 더 힘들었습니다. 저는 첫 면접 준비때는 밥을 먹지 못 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면접 경험이라도 하고 싶다는 제 생각은 정말 오만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다음 면접을 준비할 때는 정말 철저하게 준비하였습니다. 면접 준비는 우선 문정호 교수님의 특강을 들었고 장미교수님께서 운영하는 카페에 도움을 청하여 기출문제를 얻었습니다. 또한 면접의 모든 답변을 면접 평정표에 맞게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꼭 드리고 싶은 말은 필기 준비를 하면서 면접 준비를 같이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면접 때 물어보는 질문이 주로 법정 감염병과 역학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감염병과 역학 공부를 할 때에는 눈으로 익히는 공부와 함께 말로 설명하는 공부까지 병행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멘탈과 건강
수험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대부분 놓치고 가시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공부를 하시는 많은 분들께서도 느끼는 부분이지만 정말로 건강이 너무 안 좋아지고 자존감 또한 정말 많이 내려가게 됩니다. 그러니 꼭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운동이나 산책 꼭 하시고 예쁜 그릇에 담아 밥 드시고 취미생활도 가지시길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정말 많이 힘들었을 때 부터 산책을 시작하였고 예쁜 그릇에 밥 먹기 시작하였더니 멘탈을 회복할 수 있었고 그 해에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할말
정말 많이 힘든시간이었지만 안진아교수님께서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시고 안진아교수님께서 하라는 공부방법대로 하다 보니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 방법에 대해서는 개인 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강조하지는 않으나 꼭 당부 드리고 싶은 말은 멘탈과 건강 꼭 챙기시고 면접준비도 함께 하시라는 말씀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상 보건연구사 합격수기였습니다.

배너 타이틀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