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34위생사 시험 2021-11-20
  • D-62영양사 시험 2021-12-18
  • D-96간호사 국가고시 2022-01-21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2021 교육청 건축직 합격수기
작성자 kevin4071 수험번호 73****6
지역 서울 직렬 건축직
1.수험기간  1년 4개월



2.응시지역  서울시 교육청



3.자격증  건축도장기능사



4.79점(가산점3)(국어90/영어65/한국사90/건축계획65/건축구조70)



5.각 과목별 공부방법

시작에 앞서 건축직은 커트라인이 높지않기 때문에 누구나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공 휘발성이 강하여 막판까지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회독은 기본서만이 아닌 [기본서+기출]이 세트로 했을 때 1회독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어떻게 하든 사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합격하면 공부를 열심히 했던 운좋게 합격을 했던 다 같은 합격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택했고 운이 좋게 합격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예비 합격생 분들도 순공시간에 목매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전략적으로 공부하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1.국어(90/수능베이스 2)



다들 하시듯 문법부터 시작하였지만, 문법의 양이 워낙 방대하고 그놈의 예외규칙도 은근 많아서 첫시험때는 문법만 하다 자신감도 떨어지는것 같았습니다. 올해 시험에서는 출제경향이 문법의 비중이 적어지고 수능형으로 나오는 것같아서 베이스가 있었기 때문에 별로 투자하지않았고 국가직 이후 출제 빈도 높은 문법규칙들만 정리하였습니다. 시간을 많이 투자하여 1~2문제 출제 가능성이 있는 한자와 사자성어, 그리고 한글맞춤법은 배제하였습니다. 시간이 더있었다면 한글맞춤법은 공부하였을 것 같습니다.





2.영어(65/수능베이스 1/토익875/해외거주경험o)



영어는 토익 875점정도의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나도 안한상태로 모의고사를 풀었을때 60~70정도 왔다갔다 했었는데, 틀린 문제들을 분석했을때 독해와 생활영어에서 틀리는 것을 거의 없고 문법과 단어에서 많이 틀렸습니다. 건축직렬 합격점수가 그리 높지 않다고 판단하여 단어는 암기를 잘 못하는 것도 있고 점수를 어느정도 나오게하는 데 까지 투입비용이 많이 들것같아서 과감히 버리고 문법정도만 잡고 갔습니다. 공부량으로 치면 한달에 모의고사 2개정도 푼게 전부인것 같네요.



 



3.한국사(90/ 노베이스)



이 시험공부를 하는데 있어 건축 구조와 더불어 정말 시간투자를 많이 한 과목입니다. 2회독할때 까지는 문화사는 물론 정치사도 뒤죽박죽으로 머릿속에 들어가있어서 문제를 풀 때 뭔지 들어는 봤으나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다만 4~5회독 정도하니 역사의 순서가 머릿속에 들어오고 문화사도 어느정도는 감이 생겨서 수월했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궤도에 오른 후에는 5과목중에서 제일 효자과목으로 문제푸는 속도도 제일 빠르고 점수도 안정적으로 나왔습니다.  





4.건축계획(65 건축학 전공)



계획과목은 건축학 전공이기도 하여 만만하게 봤던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기본서를 눈으로 보면 다 아는것 같은 착각이 들지만 막상 문제를 풀때는 많이 틀렸습니다. 저는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건축사 와 법규파트는 버리고 나머지를 맞춘다는 생각으로 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요즘 추세를 보아 설비와 환경부분을 좀 더 심도있게 공부해야 할것 같습니다. 
시험이 근접했을 때에는 안남식 쌤이 올려주는 테마별 정리 자료를 토대로 다시 정리하였고, 파이널 문제풀이로 마무리 했습니다. 



 



5.건축구조(70 노베이스)



영어만큼이나 정말 건축직 공시생들을 괴롭히는 과목입니다. 저는 건축학 전공이기 때문에 구조과목을 공부한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안남식 교수님의 모든 커리를 따라갔습니다. 건축구조는 휘발성이 정말 강하기 때문에 계속 봐야하는 과목입니다. 또한 역학을 버리고 가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는 오히려 역학이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서 700페이지(기출제외)에 16문제나오는데 역학은 200페이지(기출포함)에 4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처음 체화시킬때는 어렵지만 일단 체화시키면 4문제에서 3문제정도는 쉽게 가져갈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역학 제외한 부분들은 저만의 노트를 만들어서 반복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다른 합격생들이 올려놓으신 자료들이 많지만 그 것들을 보면서 공부하면 머리속에 잘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만의 목차를 만들어서 출제빈도 높은 것들 순으로 정리하여 회독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