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56위생사 시험 2021-11-20
  • D-84영양사 시험 2021-12-18
  • D-118간호사 국가고시 2022-01-21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2021 서울시 간호직 합격후기
작성자 RMKMS2 수험번호 64****4
지역 서울 직렬 간호직
작년 8월부터 다니던 병원을 그만두고 서울시 간호직 공무원에 도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 시절 생물을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이 있었고, 세과목이면 해볼 만 하다라는 생각에 망설임 없이 서울시로 결정하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11월 경기도 추가채용, 2월 경기도 추가채용, 6월 서울시까지 총 3번의 시험에 응시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경기도 추가채용의 경우 생물과 지역사회간호학 두 과목으로만 시험을 보았기 때문에 저는 단기로 합격하자는 마음을 가지고, 짧은 기간 스퍼트를 내며 더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이렇게 경기도 추가채용으로 바짝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던 점과 실제 고사장에서 실전 감각을 익힐 기회가 있었던 점이 제가 최종적으로 합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전 감각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추가채용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꼭 경험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원래 다른 학원의 생물강의를 듣다가 강의 스타일이 저와 맞지 않아 고민하던 중 대방고시 박노광 선생님의 샘플강의를 듣게 되었고, 1강이었지만 선생님의 강의력에 감동하여 바로 하이클래스 기본, 심화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하이클래스 기본, 심화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복습 없이 쭉 들었고, 두번째에는 처음부터 하나하나 책을 정독하였습니다. 이때 새롭고 기억이 안나는 부분이 굉장히 많았는데, 그럴 때에는 모르는 부분만 다시 강의를 발췌해서 들었습니다. 세번째도 같은 방법으로 다시 책을 정독하였고, 네번째에는 시간이 없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발췌해서 읽었습니다. 이렇게 개념을 4회 정도 반복한 후 기출문제 풀이로 실전 연습을 하였습니다. 기본이 탄탄하게 잡힌 상태라 기출문제 풀이가 어렵지 않았습니다. 또한 틀린 문제는 관련된 개념을 하이클래스책에서 다시 찾아보면서 반복해서 개념을 익혔습니다. 하이클래스 책이 워낙 가독성이 좋고,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저는 따로 요약본을 만들지 않았고, 시험 전날까지 하이클래스 책으로 복습하였습니다. 
  간호관리와 지역사회간호는 기본서, 탄탄 기출문제집으로 개념을 잡고, 마지막에는 김헌경 선생님의 알약 강의를 들으며 정리하였습니다. 알약 책에 기출지문을 추가로 적어서 단권화하였고, 시험 전날까지 알약 한권을 읽고 또 읽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배운 것을 계속 잊어버리는 느낌이고, 내가 잘하고 있는지 많이 불안하기도 하였지만, 그때마다 기출문제를 따로 프린트해서 풀어보면서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서울시 간호직 공무원 시험은 오지선다 객관식입니다. 따라서 머릿속에 공부한 것들이 기억이 안나는 불안감이 들더라도 개념을 반복적으로 학습했다면 문제와 보기의 지문을 읽었을 때 공부한 내용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자기 자신과 대방고시 교수님들을 믿고 커리큘럼대로 잘 따라간다면 여러분들도 반드시 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장시간 공부만 하면 지치고 체력도 많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하루 정도의 휴식시간과 홈트레이닝 등 30분 정도의 운동 시간을 가지며 체력 관리도 꼭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시험 두 달 전까지는 즐겨보는 예능 프로그램을 항상 챙겨보면서 스트레스 관리를 하였고, 공부할 때는 매일 제가 좋아하는 아이스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기분전환을 했습니다. 작고 소소하지만 자신에게 확실한 행복과 함께 공부를 이어간다면 힘든 수험생활을 조금이나마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기도 추가채용 시험을 봤을 때는 결과 발표때까지 공부를 쉬기도하고, 중간에 이사도 하면서 수험기간 10개월을 온전히 공부만 하지 않았습니다. 중간에 많이 불안하기도 하였지만, 자신을 믿고, 개념에 충실한다면 꼭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꼭 합격하시고 나중에 후배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배너 타이틀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