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56위생사 시험 2021-11-20
  • D-84영양사 시험 2021-12-18
  • D-118간호사 국가고시 2022-01-21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경기도 교육청 식품위생직 합격 후기
작성자 asksea 수험번호 51****5
지역 경기도 직렬 식품위생직
안녕하세요 경기도 교육청 합격 후기를 ˝솔직˝하게 작성해보겠습니다.
1. 베이스
- 지방사립대 졸업
- 수능영어 5등급 영어를 진짜 못해요.. 하기도 싫어함
- 한국사 노베

2. 수험 기간
- 2020.7~2021.6 (약11개월) 
- 초반 7~8월은 국어 영어 한국사를 먼저 기본강의를 돌렸어요 전공 과목은 그래도 익숙한거라 나중에 시작해도 잘 따라갈거라고 생각했습니다.
3. 공부 장소
- 스터디 카페(초반 3개월)
- 집공

4. 일과(공부 시간) 
- 주 6일 공부 (일요일 휴식) -> 대신 일요일 아침에 단어 암기+ 영어 하프는 했음
- 하루에 국어 영어 한국사는 꼭 했고 전공은 하루씩 돌아가면서 공부했습니다.
- 하루 7시간 30분 정도는 자려고 노력했어요 졸리면 공부 못해서..
- 0730 ~ 0000  (평균 공부타임)
- 초반에는 순 공부시간 10시간 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꾸준히 하다보니 오래 앉아있는 습관이 생겨서 이후에는 11시간 12시간도 가능해졌습니다.

5. 과목별 공부 방법
국어 영어 한국사는 ㄱㄷㄱ에서 했고 전공 과목만 대방고시에서 수강했습니다.
<국어>
- 강의(ㄱㄷㄱ ㅇㅅㅈ)  기본서 - 기출(5회독) - 마무리(5회독) 
- 문법은 기출 반복이 중요한듯 싶습니다.  단권화는 마무리책에 했습니다.
- 문학 비문학은 독학 위주였고 기출 경향이  비문학이 길게 수능형으로 나와서 매일 문제풀이로 감을 유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국어 강의는 1번씩만 들었고 혼자 회독을 많이 했습니다
- 사자성어, 한자는 초반에 같이 잡으려고 했는데 안되겠어서 매일국어라는 교재을 이용해서 조금씩이라도 익히려고 노력했어요

<영어>
- 강의(ㄱㄷㄱ ㅇㄷㄱ) 기본서 - 독해 원리- 문법 point100 (+700제) - 기출(문법만) - 기적의 특강 // 매일 하프 
- 영어는 진짜 자신이 없어서 시간을 제일 많이 투자했습니다.  그럼에도 처참한 점수 였음..
- 하프는 초반에 하면 그냥 다틀려서 의욕이 떨어지더라고요.. 기본서랑 독해강의 문법강의를 1회독씩하고 시작했어요
 단어  영어베이스가 없으신 분은 공무원 단어뿐만 아니고 독해를 위해서 수능 단어장 꼭 먼저 회독하고 시작하세요.
               voca 3000 진짜 10회독 넘게 한 것 같아요 초반에는 day 5씩 외우다가 나중에는 day 10씩 하루에 돌렸어요
 문법  700제 문법을 3회독 했고 이후에는 하프로 감을 유지 한듯 해요. 3회독만 하지말고 5회독 ,,아니 10회독하세요.,. 
              문법 때문에 점수 말아먹었어요
 독해  구문강의부터 시작해서 독해 500제까지 꾸준히 하다보면 난이도 중 문제는 어느정도 풀이가 가능하고
난이도 상 문제는 해석은 애매한데 이런 느낌이구나 이게 근거구나 하고 풀게 돼요. 그러다 보니 자신감도 점점 붙게 됐습니다.
독해는 하루도 빼놓지 않고 감 유지하는게 중요했어요 저한테는

<한국사>
- ㅁㄱㅅㅌㄷ ㅈㅎㄱ, ㄱㄷㄱ ㅁㄷㄱ  기본강의는 ㅈㅎㄱ 강의가 무료여서 들어봤는데 한국사를 그래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본강의만 ㅈㅎㄱ 듣고 나머지는 ㅁㄷㄱ 들었습니다. 오히려 머리에 잘 넣어지고  한국사가 도식화 돼서 암기가 자연스럽게 되더라구요. 
- 커리  기본 - (기출 - 핵지총) - 1/2 - 1/4 - 문단속 
- 기출문제는 회독수로 보면 거의 10회독은 한듯
- 판서노트를 활용했는데 초반에는 1/2 후반에는 1/4 강의들으면서 회독수를 늘렸습니다. 얘도 10회독 
- 한국사는 무한 반복만이 답이라고 생각하고 암기가 안돼도 일단 넘어갔어요. 어차피 여러번 볼거니까.
    7~8회독 되면 어지간한건 외워지고 그때도 안외워 지는 걸 좀 더 신경써서 암기 했어요.

<식품위생, 식품화학> 
- 이 두 과목은 같은 방식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같이 작성할게요. 두 과목 모두 ˝95점˝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방고시학원에서 수강했고 다른 사이트랑 비교도 해보고 교재도 비교해봤는데 여기가 제일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장미 선생님께서 진정성 있게 열심히 가르쳐주시는 것 같아서 수강했어요.
- 7~8월은 하지않고 9월부터 시작했습니다. 
- 커리  기본 - 심화 - 기출
- 강의는 기본 강의 3회듣고 심화 1회 기출 1회 들었습니다.
- 전공은 기본강의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여러번 수강했어요 실제로 회독한 건 7~8회독은 했습니다.
- 심화 강의에서 너무 어렵고 이해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과감하게 넘어갔어요 . 실제로 식품위생직 경력경쟁, 보건연구사에 맞춰서 강의하셔서 모든 부분을 공부하면 100% 맞겠지만 내 머리 용량이 안될거라고 생각하고 우선 중요한 기본개념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그런데 ˝빈칸넣기˝는 꽤 많이 도움 됐습니다. 이건 꼭 활용하시면 좋을것같아요 ㅎㅎ
-  단권화는 식품위생은 기본서에 식품화학은 장식노트에 했어요. 장식노트가 저는 제일 도움이 많이 됐어요 내용은 다들어있는데 책이 작아서 보기 편했거든요 특히 자기전에 침대에서 보기에 좋았습니다. (잠들기 전에 보고 자는 게 암기가 잘된다는 얘기를 들음..) , 식품위생도 요약서 있으면 더 편하게 공부했을 텐데 아쉬웠어요 ㅎㅎ

6.  마무리
공무원 시험 시작할 때는 다들 그거 쉽지 않을텐데 할 수 있겠어? 식품 위생직 한다고 하면 그거 얼마 안뽑던데 괜찮나? 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1년안에 끝내겠다고 마음먹었고 정말 최선을 다했습니다. 합격 했을 때의 기쁨을 생각하면서 버텼던 것 같아요. 
이정도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버리고 꾸준히 같은 걸 반복하고  매일 공부하는 것이 합격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너 타이틀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