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5821년 7급국가직시험 2021-07-10
  • D-2321년 지방직 9급 공개경쟁 2021-06-05
  • D-2321년 서울시 9급 공개경쟁 2021-06-05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2021년도 제 1회 경기도 보건연구사 합격후기
작성자 nay1995 수험번호 22****7
지역 경기도 직렬 보건연구사
저는 작년 2월에 대학원을 졸업하고 그 해 10월에 지방직 보건연구사 시험을 쳤었는데 터무니 없는 성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시험을 치는 도중에도 부족한 점이 많이 보여 앞으로의 공부방법을 바꾸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의 4가지는 제가 시험을 치고 정문으로 나오면서 잊지 않기 위해 바로 적어두었던 부분입니다.

1. 복습하는 방식 바꾸기
  전- 처음부터 끝까지 빨리 진도를 나가고 싶은 마음에 그 전에 배웠던 부분을 자주 보지 않고 진도나가기에 바빴음
  후- 지금 본 것을 최대한 잊지 않도록 복습 방법을 바꿈 (1/4/7/14 일 복습법  유튜브에 치면 나옴)
2. 하나도 빼 먹지 말고 다 보기 & 이해하기
  시험을 치면서 혹시 나올까 하던 부분이 나왔었기 때문에 반드시 빼 먹지 말고 기본서에 있는 건 다 외우고 이해한다는 식으로 보기,
  단순히 외우기만 하면 오래 기억에 남지 않기 때문에 자신만의 외우는 방법을 터득하고 계속 보려고 노력하기
  공식 같은 것도 단지 외우기 보다는 왜 이런 식이 나오는지 이해하기
3. 될 수 있으면 문제 안 푼 것 없이 다 풀기 
 시험을 치면서 마킹하는 시간 빼고 나머지 50분이라는 시간이 모자라게 느껴졌기 때문에 다음 시험에는 바로바로 답이 나올 수 있도록 문제를 
 많이 풀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단원 진도를 나갈 때 마다 시중에 나온 보건학 문제집에 있는 단원 문제를 풀면서 어떤 식으로 변형되어서 나오는지 파악.
 기본서를 많이 봤다고 생각이 들면 문제집에서 나온 생소한 개념은 기본서에 정리.
4. 시간 배분 훈련하기 
 저는 기본서를 많이 회독했다고 생각했을 때부터 꾸준히 모의고사를 시간을 재가면서 풀었습니다.
 풀었던 모의고사도 계속 반복해서 풀면서 자연스럽게 절대로 틀리지 않도록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이것을 계속 반복하다 보면 모의고사를 푸는 시간
 은 자신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도 경기도 보건연구사의 시험과목은 보건학개론, 예방의학, 역학이었습니다.

저는 처음 시험을 준비할 때 부터 안진아 교수님의 보건학이론, 보건학심화이론, 역학 이 세 과목을 들었습니다.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면서도 안진아 교수님을 처음부터 선택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업 도중에 외우기 힘든 개념을 쉽게 외울 수 있게  tip도 알려주시는데 꼭 적어두시고 계속 보세요. 정말 오래 기억됩니다!!

역학은 교수님 기본서와 프린트물을 여러번 봤었고, 그 외에 pacific KMLE 예방의학 (역학부분만)과 보건연구사 기출문제 뽀개기 (역학부분)을 
여러번 풀면서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부족한 부분을 채워넣었고 잊지 않기 위해서 시험치기 전날까지 계속 개념을 봤습니다.

이해했던 부분이라도 잘 잊어버리는 저의 좋지 않은 기억력을 먼저 인정하고 두번째 시험에서는 잊지 않기 위해 제일 많이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면서도 과연 이렇게 공부해서 될까? 나는 특출나게 공부를 잘 했던 적이 없었는데 이게 될까?.. 이런 생각을 하기도 했었는데 그럴 때 마다
단순하게 '할 수 있을거야 할수있어.' 라고 생각하면서 집중하려고 했습니다. 

(면접)
저는 면접을 혼자서 준비했습니다. 후기를 보면 면접 스터디에 들어가서 연습하는 걸 많이 추천하시는데 스터디를 어떻게 구하는지도 몰랐고 
점수가 나온 후부터 준비했기 때문에 우왕좌왕하던 시간이 많았습니다. 
먼저 면접 유형이 지역마다, 직렬마다 달랐기 때문에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해서 대방고시에서 필기합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면접강의를 
들었습니다. 꼭 보세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접답변유형이라던지 모범답안은 유튜브에서 많이 찾아봤습니다. 
체계적으로 어떻게 답변해야하는지 후기를 찾아보았고 특히 경험을 말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에 있어서 물론 답변하는 내용도 중요하겠지만 제일 선두에 두었던 것은 '자신감있는 목소리로 또박또박 끝까지 말하기'였습니다.
혼자서 처음에 연습해보면 내가 한국인이 맞나 싶을 정도로 말을 정말 못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는데 같은 답변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자신감도 얻게
되고 답변을 계속 다듬으면서 체계적으로 말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소리내어서 연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경기도에서는 5분 스피치(30분 작성), 자기 기술서(15분 작성)를 작성하는데 둘 다 바로 거둬가고 바로 앞 사람이 면접을 하러 들어가면 그 때 작성한 5분 스피치를 받아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5분 스피치 주제 - 당신이 소확행을 실천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소확행을 실천한 경험을 써 보세요.
자기 기술서 주제 - 한계를 경험하고 극복한 경험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어떤 것이든 진심으로 대한다면 어떤 목표이든지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할 수 있습니다!!

배너 타이틀


Close